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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이야기

쳇gpt뜻, 챗gpt뜻(챗지피티,쳇지피티,챗GPT,쳇GPT) 가 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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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T 업계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기 시작한 ChatGPT(쳇지피티,챗GPT) 에 대해 알고 있나? 

ChatGPT(챗지피티,챗GPT)로 인해 투자 시장에서도 매우 핫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AI "미쳤습니까 휴먼"이라고 말하는 이미지
미쳤습니까 휴먼

ChatGPT(챗지피티,챗GPT)가 뭔데? 왜이리 난리야?

ChatGPT(챗지피티,챗GPT)는 유저와 주고받는 대화에서 텍스트 빅데이터를 학습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다. 자 그럼 챗지피티는 왜이래 핫한걸까? 최근 큰 관심을 받게 된 이유는 인공지능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우리는 검색엔진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에서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했다면, 이제 앞으로는 다른 세계가 펼쳐질 것이다. 챗지피티에 직접 궁금한 내용을 물어볼 수도 있어서 더 편리하다는 장점 뿐만 아니라 글을 만들어주거나 번역할 수도 있고 글을 다듬어주고 요약까지 할 수 있다.

 

우리는 정보를 찾고자 할때, ChatGPT(챗지피티,챗GPT)가 나오기 전, 

  • 검색엔진 구글,네이버,다음 등에서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하고
  • 검색엔진은 키워드와 관련된 검색 결과를 보여주어
  • 유저는 결과를 읽고 분류하고 다듬었음
아...엥? 내가 원한건 이게 아닌데... ? 

검색 엔진에서 키워드 검색해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으려면, 

  1. 검색엔진에서 다양한 결과값이 나오고, 그 결과 기반으로 내가 스스로 읽어보고 분석해야했음
  2. 게다가 내가 원하는 검색 결과가 아닐 경우가 많아 끊임없이 원하는 내용을 찾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서칭하는데 보내야 했음

 

ChatGPT(챗지피티,챗GPT)는 어떻게 다를까?

  • 검색 결과 뿐 만 아니라 다양한 자료를 기반으로 기사, 보고서, 아티클, 소설 등을 생성
  • 스스로 문장을 생성하고, 요약하거나 자세히 풀어써 글을 매끄럽게 다듬어주기도 함
  • 게다가 번역까지 가능

ChatGPT로 인해 앞으로 우리의 삶이 어떻게 바뀌게 될까?

1. 검색 엔진 대체

ChatGPT(챗지피티,챗GPT)는 수백 권의 책과 인터넷에 있는 수 많은 자료로 학습했기에 유저가 찾고자 하는 내용에 더 근접할 수 있고, 또한 현 검색엔진에서 직접 검색할 대상의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 검색 문법을 아예 뒤바꿀 수 있는 기술이라고 본다. 때문에 ChatGPT(챗지피티,챗GPT)에 투자한 마이크로소프트가 아예 OpenAI와 100억 달러의 파트너십을 맺었을 정도로 대화형 인공지능이 가진 잠재력을 높게 판단하고 있는 듯 하다. 

2.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

반복적이고 지루한 일련의 작업은 시스템으로 대체화되기 쉬운데, 인간이 더 가치있는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생각한다. 이 부분은 큰 필요조건이 만족되어야만 가능했는데 ChatGPT(챗지피티,챗GPT)가 이 문제를 해결해준다. 자료 수집부터 시작해 정리하고, 오류가 있는지 검토해 자동화한다. 때문에 그동안 반복적인 작업을 ChatGPT(챗지피티,챗GPT)가 대신해줄 수 있고, 특히나 비슷한 내용이 반복되는 전문가의 조언이나 컨설팅 영역 또한 대체가 가능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레퍼런스가 많고 결과물이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3. 생산성을 끌어 올려

완벽한 AI 모델이란 있을 수는 없다. 하지만 여러 분야에서 AI를 활용해 생산성을 끌어 올리고 고도화 작업 등에 집중할 수 있지 않을까?

 

아직은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엔

ChatGPT(챗지피티,챗GPT)가 가진 잠재력은 어마어마하다. 구글의 모회사 알바펫 CEO가 직접 언급할 정도로 경계하고 있을 정도인데, 민간에서는 물론 구글을 비롯한 전세계 빅테크 회사들이 앞다퉈 뛰어드는 기술이 되었다. ChatGPT(챗지피티,챗GPT)는 구글을 비롯한 검색 엔진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하다. 하지만 아직은 한계가 명확하다고 생각한다.

1. 챗gpt는 역설이나 반어를 이해할까?

우선 기존 데이터를 학습해 주어진 단어에 따라올 단어를 매칭하는 개념인데 확률적으로 높은 단어를 가져온다. 이게 무슨 의미냐고? 정확히는 역설이나 반어 등을 구사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아닌 걸 아니라고 이야기하지 못하는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예를 들어보자. "고놈, 참 밉게 생겼네" 라는 말은 매우 귀엽게 생겼다는 의미로 많이 이야기한다. 또는 "어, 잘~했다. 다음에 또 그렇게 해" 라는 말은 나무라는 표현이기도 하다. 이런 표현을 챗gpt는 이해할 수 있을까? 

2. 최신 내용을 알고싶은데

2021년 이전의 데이터에 대해 학습했기에, 최신 내용에 대해 물으면 대답하지 못한다. 이 부분이 가장 아쉬운 점이었다. 

3. 논란이 있는 질문에 대해서는..

ChatGPT(챗지피티,챗GPT)가 학습한 데이터는 인간이 만들었다. 때문에 편향성의 문제가 드러난다고 본다. 예를 들어 "페미니스트가 싫다" 혹은 "성소수자를 증오한다"의 경우 굉장히 민감한 주제이며, 이에 대해 가이드라인을 주입하기에 인위적인 편향성 문제가 짙어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편향성 문제는 과연 극복할 수 있을까? 사실 근본적으로 해결하긴 어렵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AI는 결국 사람 손에서 태어나고 사람이 알고리즘을 설계하기 때문에, 설계하는 동안 그 사람의 편향성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AI가 갖고있는 고질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AI 편향성을 측정하고 모델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교정, 검증할 수 있는 지속적인 도구가 발전돼야 한다. 

 

과연 ChatGPT(챗지피티,챗GPT)가 마케팅도 위협하나?

필자는 마케터이다. 유저의 페인포인트를 찾아내고 니즈를 발견해 서비스가 제공하는 핵심 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이다. 그 과정에서 유저를 모객하기 위한 크리에이티브를 만들어야 할 때도 있고, 그들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나 관심있어 하는 분야에 대해 인사이트를 주기도 한다. A to Z까지 담당해온 경험이 있어 하나의 밸류프로미스 기반으로 크리에이티브 소재도 만들 수 있을지 테스트해보았다. ChatGPT(챗지피티,챗GPT)가 마케팅 분야에서 얼마나 커버 가능할지, 어떤 부분에서 도움을 줄지 테스트 결과는 챗지피티 마케팅 활용 방법 혹은 챗지피티 SEO 활용방법 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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