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글에서도 소개했듯이 요즘 ChatGPT(챗지피티)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화제가 되고 있다. 챗지피티가 인기 있는 이유는 그동안 시간 들여했어야 하는 단순반복 작업을 요 아이가 다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 특히나 ChatGPT(챗지피티) 같은 경우 코딩도 하고, PR기사도 쓸 수 있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 질문하면 해당 내용에 딱 맞는 답변을 해주니 만능해결사가 아니겠는가. ChatGPT(챗지피티)는 특히 내가 담고 있는 업계에서도 많이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케팅에 어떻게 접목해서 사용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마케팅 업무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인지 테스트해 보기로 했다.
챗지피티 어떻게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을까?
1. 챗봇용 콘텐츠 생성
혹시 채널톡이라는 서비스를 알고있나? 웹사이트 방문하다 보면 제품과 관련해 문의사항을 남길 수 있는 위젯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웹사이트 방문 유저와 실시간 채팅 상담부터 구매 유도와 같은 마케팅까지 CRM툴로 해결할 수 있는데 이 부분을 챗지피티가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회사가 소셜미디어 채널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소셜미디어에서 유저와 소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챗지피티가 이걸 해결해 준다니 아무래도 마케터들의 데일리 업무가 한결 줄어들 수 있을 듯하다.
2. 개인화된 이메일 만들어준다
챗지피티는 과거 데이터 기반으로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인구 통계를 기반으로 유저에 맞는 맞춤화된 개인화 이메일을 만들어줄 수 있다.
고객을 10대 여자로 가정해, 개인화 이메일 생성을 해보았다.
10대 여자를 타겟팅했기에, 그들의 취향과 트렌드를 고려해 셔츠 스타일을 추천하다니 챗지피티 개인화 이메일에도 활용할 수 있을 듯하다.
3. 소셜미디어 게시물도 챗지티로?
각 소셜미디어 채널에 맞는 게시물의 형태로 만들어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특정 주제로 트위터 게시물을 만들어달라고 하면 트위터 게시물 스타일로 글자 수 제한, 해시태그 제한까지 고려해 만들어준다. 각각의 소셜미디어가 갖고 있는 특성에 따라 맞춤화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니 마케터로서는 신세계가 아닐 수 없다.
4. 프로덕트나 제품을 매력적으로 설명
프로덕트나 제품이 가진 핵심 기능을 입력하면 해당 내용을 매력적으로 설명해 눈에 쏙 들어온다. 뿐만 아니라 챗지피티는 SEO까지 고려해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웹사이트, 랜딩 페이지를 고품질 페이지로 구성해 준다.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고 많은 유저들의 유입을 이끌어내니 마케터들에게 챗지피티는 효자템일 수밖에. 그동안 웹사이트 콘텐츠 생성하면서 들였던 시간과 노력을 더 크리에이티브 한 업무에 쓸 수 있다니 얼마나 좋은 일인가.
5. 마케팅 카피 생성
웹사이트 랜딩 페이지나 광고 캠페인등 소재에 맞는 카피도 생성하는데 챗지피티를 사용할 수 있다. 각 광고 채널 마다 광고 소재 스타일이 다른데, 채널까지 고려해 카피를 만들어줘 카피 베리에이션 작업 등을 챗지피티에게 맡길 수 있다.
6. PR 보도자료까지 커버?
사실 마케팅 업계에서 보도자료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본 템플릿이 있다. 구글링해서 찾을 수도 있고 혹은 에이전시에서 제공하거나 발행되고 있는 보도자료 글만 봐도 어떤 형식으로 구성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때문에 챗지피티가 PR보도자료까지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테스트를 해본 결과 역시 내 예상은 빗나가지 않았다.
사람들이 챗지피티에 열광하는 이유 알 것 같다. 단순한 정보 제공을 넘어서 기존 정보의 재구성, 심지어 창작까지 가능하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다. 마케팅 영역에서 활용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학 작품이나 대신 리포트를 작성해주기도 하고 유저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한 코딩 작업을 대신할 수 있다니 활용 영역이 대단히 넓다. 하지만, 마케터로서 챗지피티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는다. 유저의 감성이나 정서적 교류나 공감을 이끌어내는 것이 마케팅 장기적 관점에서는 중요하다. 하지만 이것은 오롯이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챗지피티가 마케팅 영역에서 커버할 수 있는 부분은 있지만, 하나의 서포터로서의 역할이지 메인 역할을 커버할 수는 없을 듯하다. 챗지피티가 갖고 있는 한계에 대해서 챗gpt가 갖고 있는 한계 글 참고해보자.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해보면서 마케팅 관점에서 챗지피티를 활용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확인했는데, 이 점에 대해 다음 글에서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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