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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를 만들기에 앞서, 어떤 방식으로 내가 가진 경험과 역량을 설명할 것인지 정해졌다면 이제 어떤 플랫폼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 것인지 정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템플릿 크게 세 종류다. PDF로 출력되는 디자인, 나만의 웹사이트 만들거나, 혹은 요즘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노션이다. 각각의 장단점이 명확한데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 PDF : 포트폴리오를 만든다고 한다면, 흔히 우리가 생각하는 가장 일반적인 형식이다.
- 장점: 어도비 포토샵이나 PPT 또는 구글슬라이드로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종종 채용 담당자가 면접 자리에서 하드카피로 출력본 지참해 달라는 요청을 할 경우가 있는데, PDF 파일로 만든다면 이런 점에서 편하다고 할 수 있다. 뿐 만 아니라 몇몇 채용 사이트나 회사 채용 페이지에서 PDF 파일 첨부로만 지원 가능한 경우가 꽤 많은 편이다.
- 단점: PDF 로 포트폴리오 제출 시 일반적으로 5MB 이하와 같은 용량 제한이 붙어있는 경우가 많다. 사실 이런 경우 용량을 줄여주는 compressor를 이용하는데 아무리 압축해도 5MB 이하를 맞추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게다가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포맷에도 제약이 걸린다. 마케터나 디자이너의 경우, 크리에이티브 소재나 브랜딩 혹은 프로덕트 소개 영상 등 동영상 타입의 콘텐츠를 제작한다. PDF의 경우 동영상 삽입이 어려워, 링크로 넣어두고 클릭해 웹브라우저에 띄워 재생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 웹사이트:
- 장점: PDF와는 달리 용량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얼마든지 고화질의 이미지나 영상을 삽입해 나의 제작물들을 보여줄 수 있다. 게다가, 수정 편집 업데이트에서 자유로워 이미 포트폴리오를 제출했더라도, 오타를 수정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겠다.
- 단점: 물론 하드카피 출력본을 요구하거나 지원 자체가 안되는 경우도 발생하니 불편한 점도 있긴 매한가지다. 윅스나 워드프레스, 아임웹 같은 웹사이트 빌더를 활용해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데, 매우 느리기도 하고 유지보수가 생각보다 쉽지가 않다.
- 노션 : 요즘 스타트업은 노션을 활용해 사내 문화를 소개하거나, 업무툴로 자리매김하는 곳들도 있다. 또한 반대로 노션으로 포트폴리오 만드는 직장인도 많다.
- 장점: 웹사이트 제작에 대한 번거로움을 해결한 하이브리드 버전이라고 보면 되겠다. 노션 한 페이지 안에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인데, 링크 넣어 프로젝트 내용 바로 연결까지 가능하니 얼마나 편한가. 뿐만 아니라 내용 수정이나 업데이트가 편리하다는 장점까지 있다. 채용 담당자에게 링크 하나로 전달 가능하다.
- 단점: 파일 형태로 추출하기 어렵고, PDF로 export 할 수 있는 추출 기능이 있으나, 추출해보면 멘붕상태에 빠지기 쉽다. 하위 블록 형태로 출력되기에 내가 만들어 놓은 레이아웃이 모두 깨져 보여 매우 난잡하게 보이므로 비추천한다.
물론 위 방식은 각각 장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결국 본인에게 잘 맞는 방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 포트폴리오는 단순 과거의 경험을 나열해서는 절대 매력적일 수 없다. 많은 포트폴리오 사이에서 눈에 띄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다면, 합격하는 포트폴리오는 다르다? 마케팅 포트폴리오 만드는 팁 4가지에 대해 참고해보길 바란다.
나의 경우 처음 포트폴리오는 PDF로 제작했지만 수정 업데이트가 용이하지 않은 문제,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할 수 없다는 부분이 크리티컬 해서 웹사이트로도 구성했다가 결국 요즘 대세인 노션으로 갈아탔다. 원티드에서 제공하는 노션 포트폴리오 양식도 있으니 참고해서 채용담당자의 이목을 사로잡는 포트폴리오를 만들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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