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4는 3.5 버전이 적용됐는데 이를 넘어서는 GPT4가 출시됐다. 오픈AI는 14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챗GPT4의 신기능을 공개했는데, 다시 한번 놀랐다. 챗GPT4는 모의 변호사시험에서 상위 10% 점수로 통과하는 등 여러 전문 테스트에서 인간 수준의 성능을 보여줬다며, 모의 변호사 시험에서 90번째, SAT(대학입학시험)에서 읽기와 수학시험에서 각각 93번째, 89번째 백분위수를 기록했다고 한다.
챗GPT4 뭐가 달라졌나?
챗GPT4는 사람의 말과 유사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OpenAI가 만든 새로운 언어 모델이다. 챗GPT4는 인공 네트워크를 사용해 사람처럼 글을 쓸 수 있도록 한다. OpenAI에 따르면 이 차세대 언어 모델은 창의적인 콘텐츠, 이미지 분석, 자연스러운 긴 문맥 창작 등 세 가지 주요 영역을 디벨롭시켰다고 한다.
1. 창의적인 콘텐츠 생성
OpenAI는 창의성 측면에서 챗GPT4가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만들고 사용자를 이해하는데 훨씬 더 뛰어나다고 하는데, 특히 음악, 시나리오, 기술 문서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글쓰기 스타일 학습해 톤 앤 매너까지 맞춘 콘텐츠를 만든다고 하니 인간이 해야 하는 영역까지 대체해 무서울 정도다.
2. 긴 문맥 창작
이제 챗GPT4는 텍스트를 최대 25,000 단어까지 처리할 수 있다. 심지어 챗GPT4에 웹 링크를 전송하고 해당 페이지의 텍스트와 상호 작용하도록 요청할 수도 있다. 이 기능이 "확장된 대화"뿐만 아니라 긴 형식의 콘텐츠 제작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듯하다.
3. 이미지 분석
챗GPT4는 이미지까지 읽고 분석할 수 있는데, 챗GPT4에게 몇 가지 제빵 재료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이 재료로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질문하면, 대답해 준다. 영상은 아직까지 지원하지 않는 걸로 보이는데, 이미지 분석이 된다면 곧 영상 분석도 가능하게 될지도 모른다.
4. 보안 및 정확도 개선
마지막으로 OpenAI는 챗GPT4가 이전 세대보다 사용하기에 훨씬 더 안전하다는데, OpenAI의 자체 내부 테스트에서 사실에 부합하는 응답을 40% 더 많이 생성할 수 있으며, "허용되지 않은 콘텐츠 요청에 응답"할 가능성도 82%나 낮아졌다고 한다.
OpenAI는 이러한 진전을 이루기 위해 인간의 피드백을 통해 훈련되어 왔다고 말하며, "50명 이상의 전문가와 협력하여 AI 보안을 포함한 영역에서 초기 피드백을 받았다"라고 한다.
GPT4 신기능 데모
YouTube에서 챗GPT4 데모 라이브가 생중계되어 새로운 기능 중 일부를 선보였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면, 챗GPT4 신기능 소개 유튜브 라이브스트림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utcGtbnMuQ
챗GPT4 한계 극복했나?
OpenAI는 챗GPT4의 새로운 기능을 발표하면서 새로운 언어 모델의 몇 가지 한계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했는데, 이전 버전의 챗GPT와 마찬가지로 이번 챗GPT4에서도 여전히 "사회적 편견, 환각, 적대적 프롬프트"와 관련된 문제는 존재한다고 밝혔다. 즉, 완벽하지는 않지만 OpenAI는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챗GPT가 이 한계를 어떻게 넘어설지 기대된다.
챗GPT4 무료로 사용 가능한가?
현재 챗GPT 3.5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챗GPT4는 유료 구독인 ChatGPT 플러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ChatGPT 플러스에 가입하면 구독자들은 chat.openai.com에 액세스해 제공된 사용량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API 액세스는 여전히 대기자 명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8K context window(약 13페이지의 텍스트)의 경우, 1K 프롬프트 토큰당 $0.03, 1K 완료 토큰당 $0.06의 비용이 들고, 32K context window(약 52페이지의 텍스트)의 경우에는, 1K 프롬프트 토큰당 $0.06, 1K 완료 토큰당 $0.12의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빙 챗GPT, (빙 ChatGPT검색)은 GPT-4를 사용하나요?
Microsoft는 원래 뉴빙(a.k.a 새로운 Bing, Bing Chat)이 ChatGPT보다 더 강력하다고 하는데, OpenAI의 채팅은 GPT-3.5를 사용하기 때문에 당시에는 빙 ChatGPT가 챗GPT4를 사용하는 게 아닐까 싶었다. 뉴빙 챗GP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면 아래 글을 참고해보자.
빙 chatgpt , 빙 챗gpt (뉴빙, 마이크로소프트 뉴빙, 엣지 chatgpt, 엣지 빙)
뉴빙(New Bing)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가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 뉴빙이다. 자사의 검색엔진 빙(Bing)과 브라우저 엣지(Edge)에 인공지능 챗봇인 챗gpt를 장착했는데 이것이 빙 챗지피티(빙 ChatGPT)
marketing-stories.tistory.com
확인 결과, Bing챗이 실제로 챗GPT4를 기반으로 구축되었다고 한다. 어쩐지 챗GPT 3.5 버전보다 훨씬 뛰어나 충격이었는데 역시나 GPT4를 접목했었구나. 하지만 시각적 입력과 같은 기능은 Bing Chat에서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기능이 통합되고 어떤 기능이 통합되지 않았는지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다. 인터넷을 통해 최신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업그레이드된 것은 분명하며, 이는 2021년까지만 학습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ChatGPT의 현재 버전에 비해 크게 개선됐다고 볼 수 있다.
이미 일부 서비스 GPT4 도입
챗GPT4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API로도 제공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미 듀오링고, 비 마이 아이즈, 스트라이프, 칸 아카데미, 모건스탠리 등 서비스에 챗GPT4를 사전 배포해 서비스 운영하고 있다.
챗GPT4 혁명이 아닌 진화?
아직 ChatGPT Plus에서 챗GPT4를 직접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ChatGPT가 론칭 당시 보여준 위력을 생각해 보면 더욱 위대하지 않을까 기대된다. 사실, 뉴빙 챗지피티(새로운 Bing Chat)를 사용해 봤다면 아마 나와 같은 기대를 하고 있겠지?
'IT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톡 오픈채팅방 개인정보 유출? 오픈카톡방 보안 뚫렸다! (0) | 2023.03.12 |
---|---|
chatGPT API 공개에 토스에서도? 카톡 챗GPT 'Askup(아숙업)'에 이어 합류 (0) | 2023.03.11 |
카톡에서 챗GPT 사용? Askup 카카오톡 ChatGPT 대화해봤어요 (챗지피티 삼행시) (0) | 2023.03.10 |
이미지까지 읽는 카톡 챗GPT? Askup 미쳤다! (ft. 카카오톡 라인 ChatGPT) (0) | 2023.03.09 |
챗GPT 자소서 "해볼테면 해봐" 삼성 챗GPT 개의치 않는다 (0) | 2023.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