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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실무

상위노출 시키는 최적 키워드 발굴 비법 (챗GPT 마케팅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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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찾고 검색 노출에 최적화하는 방법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고 싶다면 상위노출 시키는 키워드 발굴이 중요한데요, 개인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는 분이나 스마트스토어 하시는 대표님들이라면 ‘키워드’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찾고 검색 노출에 최적화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계시죠?

상위노출을 못해서 매출이 안 올라갈 때, 이 키워드 분석 팁을 따라해보세요 아무리 광고비를 많이 써도 효과가 미미해서 걱정이시라면 키워드 발굴하는 팁부터 지금 사용 중인 키워드 효율을 점검해 볼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상위노출 시키는 키워드 분석 팁 총정리

https://youtu.be/uOyBTcmAI58

상위노출 시키는 최적 키워드 발굴 비법에 대한 영상

 

 

스마트스토어 ‘키워드’가 뭔가요?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키워드에 대해 잘 알아야 해요.

스마트스토어와 키워드는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상위노출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전략 대부분이 키워드와 관련이 있어요.

기본적으로 상품명, 태그 등에 활용이 가능한데, 더 상단에 상품을 노출하고 싶다면 키워드 광고를 이용해 볼 수도 있고요.

어떤 키워드를 통해 상품이 잘 노출되고 구매 전환이 더 높아질지 고민하는 과정을 거쳐야 효율이 좋은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어요.

가령, 다양한 검색어를 거쳐 상품을 노출시키기 위해 상품명에는 ‘복합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일 키워드와 복합 키워드의 차이점 궁금하실텐데, 단일 키워드는 ‘양말’, ‘담요’처럼 한 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검색어를 의미해요.

복합 키워드는 두 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지는데요. ‘여성양말’, ‘겨울 양말’과 같이 상품의 세부적인 특징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키워드 리서치 어떻게 해야할까? (feat. 챗GPT 활용)

그렇다면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좋은 키워드를 발굴해야 하는데 사실 키워드 리서치 방법은 다양해요,

챗GPT 활용해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 설명하자면 너무 길기 때문에, 다음 글에서 소개드릴게요.

빠르게 정보 얻고자 하는 분들은 ‘챗GPT 마케팅 활용 노하우’ 책을 참고해주시기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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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리서치 마쳤다면, 좋은 키워드,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쇼핑몰에서 양말을 팔고 있다고 가정해 볼게요. ‘양말’, ‘겨울 잡화’과 같이 범용적인 키워드는 많은 판매자들이 활용하기 때문에 경쟁이 심해서 상위노출이 어려워요. 경쟁이 약한 키워드라도, 검색량 자체가 저조하다면 구매까지 이뤄지기 힘들죠.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분석과 시도를 통해 최적 키워드를 찾아야 해요.

키워드를 분석할 때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검색 빈도와 관련 상품 수인데요.

소비자의 검색량은 많지만 관련 상품을 판매하는 곳이 적을수록 좋은 키워드겠죠.

 

경쟁력 있는 키워드를 찾는 유용한 사이트들을 몇 개를 소개할게요.

첫 번째, 네이버 데이터랩인데 상품 카테고리별 인기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예요.[쇼핑인사이트] 탭에서 조회하고 싶은 분야와 기간을 선택하면 해당 시기 많은 사람들이 검색한 키워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어요.

검색 매체나 연령대별 인기검색어도 함께 확인 가능해요.

 

두 번째, 네이버 광고시스템인데 상품 광고를 할 때 활용하면 좋은 사이트예요.

광고시스템 내 [도구 > 키워드 도구] 탭에서 조회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연관키워드와 검색 및 클릭수, 경쟁정도 등을 알려줘요.

조회 결과 페이지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선택해 키워드 입찰가와 그에 따른 예상 성과도 확인해 볼 수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어느 정도의 비용으로 키워드 광고를 입찰해야 목표 판매량에 도달 가능한지 가늠한 후 광고를 시작하면 좋겠죠?

 

세 번째, 아이템 스카우트입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사이트인데요.

 

키워드 검색수, 경쟁률뿐만 아니라 상위 노출을 위한 상품 카테고리와 추천 상품명까지 알 수 있어요.

이외에도 해당 사이트에서는 [연관 키워드] 탭에서 네이버 외 다른 포털 사이트와 오픈마켓 관련 키워드를 제공하고 있어요.

스마트스토어 외에도 다른 판매처를 운영 중이라면 이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확인해 보기를 추천해요.

 

마지막으로 판다랭크인데요 키워드 분석과 더불어 상품의 평균 가격, 연관키워드 등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어요.

 

이와 함께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뜨는 상품들이 지출 중인 광고비를 노출 순위별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데이터를 참고해 키워드 입찰 광고를 진행해 볼 수 있죠.

 

사이트 내에 데이터가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 키워드 분석이 처음인 분들이 사용하기 좋아요.

기본적인 키워드 분석 기능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요.

 

위 사이트들을 활용해 상품 키워드와 경쟁률을 비교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죠?

앞서 설명한 것처럼 경쟁률이 낮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고, 경쟁률이 낮으면서도 검색 수가 너무 적지 않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해요. 우선 해당 키워드를 상품명, 태그 등에 반영하고 키워드 광고에도 적용해 보세요.

이후 점차 수정해 가며 광고 예산도 적절히 분배할 수 있어요. 효율이 좋은 키워드라면 광고 예산을 더 높여볼 수 있고요.

이 방법을 사용하면 현재 사용 중인 키워드 효율도 체크할 수 있어요. 비효율적인 키워드를 활용하고 있었다면, 앞서 이야기한 서비스들을 통해 경쟁력이 뛰어난 키워드로 교체하며 판매량의 변화를 확인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오늘 내용의 핵심 요약드리면, 딱 2가지인데 기억해주세요!

상품명과 태그, 광고 등에 키워드를 활용하면 상품의 검색 노출 순위를 높일 수 있음.
키워드 효율을 분석할 때는 검색량, 관련 상품 수, 검색 시 최상단에 쇼핑 영역이 노출되는지를 고려해 분석해야 함.

 

그럼 다음 글에서는 키워드 리서치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챗GPT 활용해서 쉽게 할 수 있는데 저도 진짜 파워풀하게 사용하고 있거든요! 여러분도 챗GPT 마케팅 실무에서 활용해 업무 효율 높이고 좋은 성과 만드시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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